1.사회성 발달
사회성이란 개인이 사회의 도덕적 규범, 가치관, 지식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회의 집단이나 사회속에서 다른 사람과 효율적인 인간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을 통해 개인은 사회의 구성원이 되며 그 사회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된다.
사회화 과정에서 유아는 미성숙한 존재로 태어나 주로 부모님의 보살핌에 의해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간다.
그러나 유아가 나이 들어감에 따라 부모의 영향을 줄어들고 또래집단과 학교, 사회의 영향을 더 받으면서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간다. 그러면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자.
1) 애착
인간에 있어서 애착이란 특정한 사람들에 대해서 가깝게 있으려 하고 그러한 사람들이 있음으로 해서 안심을느끼는 경향성을 말한다. 다른 종의 새끼들은 다른 방식으로 그들의 어미에 대한 애착을 나타내 보인다.
애착형성은 태어나서 몇 달 동안에는 어머니의 따뜻한 피부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6개월경에는 어머니에 대한 분명한 애착이 형성되며 이 시기 때 어머니나 돌보아 주는 사람이 자주 바뀌게 되면 유아들의 애착형성에 장애를 일으킨다.
아동기 이후에도 장애는 계속된다.
대개 유아는 9개월부터 혼자 방에 있으면 격리불안을 느끼며, 13-15개월경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오늘날 반응성 애착장애는 일반적으로 맞벌이 부부나 결손가정에서 일어나는 것을 보아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형성이 대인관계나 행동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애착에는 유아가 어머니와의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는 안심애착과 유아가 어머니와의 불안한관계를 형성한 불안애착으로 나눌 수 있다.
2) 부모의 훈육방식
유아기 시기를 지나면서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 관계를 맺는 비중은 점점 증가하게 된다. 유아의 일차적인 상호 관게의 대상은 물론 부모이다. 이 때, 부모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조건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아동이 자라면서 직접 봄으로써 배울 수 있는 모델로서 작용한다.
부모의 훈육방식에는
1.민주적 훈육형태
가능한 한 자녀와의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갖는다. 이러한 부모의 훈육형태에 의해서 자란 자녀들의 사회성은 자기통제력이 강하며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질 줄 알고, 모든 일을 활달하게 처리하며 자신에 대한 큰 자존심을 갖고 있다.
2.권위적 훈육형태
자신의 권위를 내세워 자녀들의 무조건 복종이나 순종을 원한다. 이러한 훈육형태에서 자란 자녀들의 사회성은 사교능력이 부족하며 스스로 알아서 일을 처리하는 자율성이 부족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3.과잉보호적 훈육형태
자녀의 행동에 대해서 지나치게 간섭과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런 경우 커서도 부모가 자신에게 과잉보호를 해준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자신에게 그렇게 해줄 것을 기대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충동성이나 공격성을 드러낸다.
4.방임적 훈육형태
자녀를 대하는 태도가 일관성이 없이 모순적이다. 이런 경우에는 부모의 모순된 태도 속에서 자라왔으므로 정서적으로 늘 불안하다.
3) 또래들의 영향
가정 밖에서의 초기 사회적 경험은 가정 내에서의 경험을 보완해 주며 아동의 사회적 태도 및 행동패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만약 가정 밖에서 아동들이 또래들이나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갖는다면 그들은 사회적 접촉을 즐길 것이고 그러한 접촉을 반복하고자 할 것 이다. 특히 아동을은 대개 자신들보다 나이가 많은 놀이대상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4) 학교,사회,문화적 영향
학교의 교육은 부모에 의한 교육의 연장으로서 아동에게 사회성 발달뿐만 아니라 시간관념,근면성,정보기술,지적 문제 등을 가르친다. 학교에서는 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아동과 청소년들의 사회성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대충매체들은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나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람은 출생과 더불어 그가 속해 있는 민족 또는 국가의 주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작게는 사회계층이나 직업집단의 하위문화의 영향을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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