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경제

행동과 지식의 변화: 학습의 다채로운 여정

by 열정부자곰굥 2024. 11. 26.

1.학습

모든 유기체는 성공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환경내의 어떤 것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자신의 어떤 행동이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적 사건에 의해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영향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학습을 함으로써 유기체는 미래의 사건들에 대해 예측을 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환경에 보다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과 관련되어 있다. 철자쓰기나 당구치기처럼 지식이나 기능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태도,정서와 기타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인간은 선천적인 행동을 수정해 가며 새로운 반응들을 습득해야 한다. 

 

1) 학습의 의미

학습은 학습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그 변화는 좋은 변화일 수도 있고 나쁜 변화일 수도 있으며, 의식적 노력의 결과일 수도 있고 무의식적 행동의 결과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변화는 경험과 연습에 의한 변화이어야 한다.

성숙에 의한 변화,질병,피로와 약물에 의한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성숙에 의한 변화는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고도 예정된 시간에 나타난다.

본능적 행동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다. 본능적 행동이란 동종의 동성에서 발견되고 행동이 발현되는 것과 동시에 완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고정된 행동양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기체가 복잡할수록 그리고 반응이 복잡할수록 학습의 영향을 더 받는다.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 행동의 변화이다.

 

2)학습의 특징

1.학습은 과거 경험의 결과다

2.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하며 일시적인 것이거나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3.학습은 행동의 변화를야기해야 한다.

즉 학습은 인간 능력에 있어서의 비교적 영속적 변화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학습을 할까?

 

1.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의 개 실험)

특정 자극(예: 종소리)을 반복적으로 다른 자극(예: 먹이)과 함께 주면, 처음엔 반응하지 않던 자극(종소리)에도 반응(침 흘리기)하게 되는 과정
쉽게 말하면, 어떤 소리나 신호가 반복되면, 그걸 보고 자동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
예시를 들어보면 개가 종소리를 들으면 먹이를 떠올리고 침을 흘리는 것이 있다.


2.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의 실험)

어떤 행동 뒤에 오는 결과가 행동을 늘리거나 줄이게 만드는 학습
보상: 행동이 늘어남 (예: 숙제 잘하면 칭찬 받음 → 숙제를 더 열심히 함).
벌: 행동이 줄어듦 (예: 잘못하면 스마트폰 사용 금지 → 같은 실수를 줄임).
쉽게 말하면: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더 자주 하고, 결과가 나쁘면 덜 하게 되는 것


3. 관찰 학습 (반두라의 실험)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배우는 방식
쉽게 말하면 누군가 하는 걸 보고 따라 하거나, 그걸 보고 배우는 것
예시를 들어보면, 친구가 책을 많이 읽고 칭찬받는 걸 보고 나도 책 읽기 시작하게 되는 것

 

4. 인지적 학습 (문제 해결과 사고)

단순히 따라 하거나 반복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생각해서 해결하는 학습
쉽게 말하면 머리를 써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방법을 스스로 깨닫는 것
예를 들면, 장난감을 높은 선반에서 꺼내기 위해 의자를 가져오는 아이


5. 사회문화적 학습 (함께 배우기)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배우는 방식이다. 특히,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더 잘 배울 수 있음
쉽게 말하면 누군가 가르쳐주거나 도와줄 때 더 잘 배우는 것
예를들면, 친구가 숙제를 알려주고, 내가 이해하면서 배움


6. 생물학적 학습 (본능과 각인)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과 환경이 결합해 이루어지는 학습
쉽게 말하면 태어나면서부터 배우는 것
예를들면, 새끼 오리가 처음 본 움직이는 걸 따라다니며 어미로 인식하는 것이다.


학습은 경험을 통해 행동이나 지식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신호에 반응을 학습하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결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조작적 조건형성이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관찰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인지적 학습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루어지고, 사회문화적 학습은 타인의 도움이나 상호작용으로 학습을 촉진하고, 생물학적 학습은 본능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습은 인간이 성장하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