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인학습
1) 성인학습의 특징
성인학습은 그 대상이 성인이기 때문에 성인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을 고려해야만 학습의 효과가 증진될 수 있다. 어리한 측면에서 성인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인들은 많은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학습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즉 이들은 교육에 투자하는 한정된 시간을 좋은 교육적 경험으로 만들려는 경향이 있다.
2. 성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많은 발달적 단계를 거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어느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변화할 때마다 자신의 과거 경험에 대하여 재해석을 하게 되며 재정돈을 하게 된다.
2) 성인학습자의 행동특징
1. 자율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성인은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직접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는 행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2. 실용성과 목표 지향성
성인은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거나 명확한 목표가 있을 때 더 동기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기술이나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는 데 적극적입니다.
3. 경험 기반 학습
성인은 과거의 경험을 새로운 학습과 연결해 이해하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직장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를 떠올리며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배우는 것입니다.
4. 문제 해결 지향성
성인은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질적인 워크숍에 참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5. 내재적 동기와 개인적 의미 추구
성인은 자신의 가치관이나 관심사와 관련된 학습에 더 큰 동기를 느끼며, 학습이 개인적으로 의미 있을 때 더 몰입합니다. 예를 들어, 취미나 자기 계발을 위해 외국어를 배우는 경우입니다.
6.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
성인은 가족, 직장, 사회적 역할과 같은 다양한 책임을 고려하며 학습에 참여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로서 자녀 양육을 더 잘하기 위해 육아 관련 지식을 배우는 경우입니다.
7. 학습 저항
성인은 기존에 익숙한 방식이나 신념에 충돌하는 새로운 학습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익숙한 업무 방식을 고수하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를 꺼리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8. 학습 환경에 대한 기대
성인은 학습 환경에서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며, 학습 내용이 자신의 삶과 관련이 있을 때 몰입합니다. 예를 들어, 강사가 자신의 의견을 존중하거나 실질적인 내용을 다루는 수업에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성인 학습자의 행동 특징은 자율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며, 학습 경험을 문제 해결과 실생활 적용으로 연결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심리학 이론은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고 성인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학습 동기, 과거 경험, 책임감을 고려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면 성인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성인학습의 원리
1. 자율성과 자기주도성
성인은 학습의 주도권을 스스로 가지고 싶어 하며, 학습 목표와 과정을 자율적으로 설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경험을 활용한 학습
성인은 자신의 다양한 경험을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3. 학습의 필요성과 준비성
성인은 학습 내용이 자신의 삶에서 필요하다고 느낄 때 학습에 더 몰입합니다.
4. 문제 중심 학습
성인은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5. 내재적 동기
성인은 외부 보상보다는 자기 성취감이나 자기계발 같은 내적 동기로 학습에 몰입합니다.
6. 학습의 실용성
성인은 학습 내용이 자신의 삶이나 직업에 실제로 적용 가능할 때 더 집중합니다.
7. 존중과 참여
성인은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때 학습에 더 잘 참여하며, 자신의 의견과 경험이 인정받는 것을 원합니다.
이처럼 성인은 자율성, 실용성, 경험, 동기부여를 중요시하며, 이를 학습 환경에 반영할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심리학&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보는 세상, 착각인가 사실인가? (0) | 2024.11.28 |
---|---|
감각을 넘어: 인간 지각의 놀라운 메커니즘 (0) | 2024.11.28 |
인지학습의 10가지 비밀: 배움의 새로운 패러다임 (0) | 2024.11.27 |
행동과 지식의 변화: 학습의 다채로운 여정 (0) | 2024.11.26 |
정서의 모든 것: 인간 행동과 감정의 숨겨진 힘 (0)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