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지학습
모든 학습이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법으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경우 단순히 환경에 노출됨으로써 어떤 사상을 익힌다.
지난밤 TV를 통해 뉴스를 시청했다면 무엇인가를 익혔고 그것을 누군가에게 말할 수 있다. 이같은 학습상황에선 뚜렷한 강화의 기능을 찾아볼 수 없다. 단지 환경으로부터 오는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처리과정과 관계된다.
인지학습을 정의해 보면 학습은 뚜렷한 강화 없이 어떤 경험의 결과로서 정보처리 방법에 변화를 일으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관찰 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의 결과(보상 또는 처벌)를 통해 학습자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부모의 예절 있는 행동을 보고 이를 모방하거나, 스포츠 선수가 경기 영상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 이에 해당하게 된다.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며, 직접적인 경험 없이도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2) 잠재 학습
학습은 이미 이루어졌지만 그 결과가 즉시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고, 특정한 조건에서 보상이 주어질 때 행동으로 드러나는 학습 방식이다. 톨먼의 미로 실험에서 쥐가 미로를 탐색하며 학습한 길을 보상이 주어진 상황에서 빠르게 통과한 것이 대표적인 예임. 이는 보상이 없어도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의 효과가 나중에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3) 통찰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깨달음을 통해 해결 방법을 떠올리는 학습 방식으로, 기존 지식과 새로운 상황을 연결해 사고의 전환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쾰러의 침팬지 실험에서 침팬지가 막대를 사용해 멀리 있는 바나나를 가져오는 방법을 순간적으로 깨닫는 사례가 이에 해당하게 된다.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도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4) 정보처리 학습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처럼 간주하여 정보를 입력, 저장, 처리, 출력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앳킨슨과 쉬프린의 다중 기억 모형에서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의 역할을 강조하며, 주의, 기억 전략, 정보의 정리 및 구조화가 학습의 핵심으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이 마인드맵이나 플래시카드를 사용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면서 암기력을 높이는 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5) 스키마 학습
기존 지식 체계인 스키마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거나 스키마를 수정하며 학습하는 방식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는 동화(새로운 정보를 기존 스키마에 맞게 통합)와 조절(기존 스키마를 새 정보에 맞게 수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가 처음 본 낙타를 말이라고 부르다가 차이를 이해하며 새로운 스키마를 형성하는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6) 사회적 학습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관찰, 모방, 자기 효능감이 학습의 주요 요소인데, 예를 들어, 직장에서 동료의 업무 방식을 관찰하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운동장에서 팀원들의 플레이를 보고 전략을 익히는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7) 자기조절 학습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스스로 계획, 점검, 반성하며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이다.메타인지(자신의 사고 과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가 핵심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이 시험 공부 계획을 세우고, 어떤 공부법이 효과적인지 확인하며 조정하는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스스로 학습을 통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8) 경험 학습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방식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지식을 습득한다. 콜브의 경험 학습 이론에서는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험의 순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인턴십이나 현장 체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익히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9) 문제 해결 학습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습 방식으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가 강조된다.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탐색하며, 결과적으로 더 나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릅른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면서 새로운 공식을 도출하거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10) 강화 학습
행동의 결과로 보상이나 처벌을 경험하며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긍정적 강화(보상을 통해 행동 강화)와 부정적 강화(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 강화)가 포함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제시된 방식으로, 예를 들어, 학생이 숙제를 제시간에 제출했을 때 칭찬을 받아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결론적으로, 인지학습 이론은 개인의 학습 방식과 목적에 따라 맞춤형 접근법을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틀이며, 이를 통해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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